인사고과 에 서의 다면평가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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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2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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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확산배경
① 단면평가에 따른 신뢰성 저하와 오류극복 위함
② 수평적 조직구조로의 전환 : 중간관리계층 축소되어 관리범위 확대
③ 팀위주의 조직지향 : 성과 피드백 가능성 증가
④ 지시기반사회로의 이행 및 지식노동자 출현
⑤ 종업원 참여의식 확대
⑥ 내,외부고객 피드백 중요
3. 목적
1) 개발목적과 평가목적
2) 평가의 오류극복, 신뢰성향상
3) 평가의 정확성 향상
4) 피평가자의 역량과 행위, 태도 改善(개선)
스스로 판단기회, 자기인식 높아짐, 피드백 통하여 행동改善(개선) 등을 통해 조직성과 높아짐
5) 조직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수평적 민주주의 정착
6) 고객중심의 경영실현
Ⅱ. 다면평가의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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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면평가제도 활용 方案
Ⅰ. 들어가며
1. 다면평가의 의의
기존의 평가제도가 상사위주 일방적 평가였던 점을 改善(개선) 하여 피평가자를 여러 각도에서 전방위적으로 평가, 피드백하여 피평가자를 지원, 개발하는 제도가 다면평가제도이다.
3. 고과자의 오류발생 가능성
정보부족상태에서 고과해야 하는 상황으로, 평가자들이 충분히 성숙된 평가가 어렵고, 평가에 대한 경험 부족 등이 나타날 수 있다아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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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 확산배경
① 단면평가에 따른 신뢰성 저하와 오류극복 위함
② 수평적 조직구조로의 전환 : 중간관리계층 축소되어 관리범위 확대
③ 팀위주의 조직지향 : 성과 피드백 가능성 증가
④ 지시기반사회로의 이행 및 지식노동자 출현
⑤ 종업원 참여의식 확대
⑥ 내,외부고객 피드백 중요
3. 목적
1) 개발목적과 평가목적
2) 평가의 오류극복, 신뢰성향상
3) 평가의 정확성 향상
4) 피평가자의 역량과 행위, 태도 改善(개선)
스스로 판단기회, 자기인식 높아짐, 피드백 통하여 행동改善(개선) 등을 통해 조직성과 높아짐
5) 조직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수평적 민주주의 정착
6) 고객중심의 경영실현
Ⅱ. 다면평가의 설계
1. 평가문항과 척도
다면평가시 평가문항은 고과목적, 조직상황에 따라 다르게 설계하여야 한다.


다면평가제도 활용 方案
Ⅰ. 들어가며
1. 다면평가의 의의
기존의 평가제도가 상사위주 일방적 평가였던 점을 改善(개선) 하여 피평가자를 여러 각도에서 전방위적으로 평가, 피드백하여 피평가자를 지원, 개발하는 제도가 다면평가제도이다.
2. 고과자 선정 및 가중치
목적에 따라 다르게 선정하고, 다양하게 활용하여야 평가 신뢰, 타당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아
3. 고과실시
고과자 교육, 익명성 보장, 결과分析(분석)(특이응답 검토)
4. 고과결과 활용
개인에게 피드백(능력개발 유도), 인사관리 전반에 사용(태도變化(변화), 인간관계 재정립)
Ⅲ. 다면평가 활용에서 나타날 수 있는 drawback(걸점)
1. 정실고과 및 인간관계 치중
업무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없어 출신지역, 학연 등 정실고과, 주변인의 잘못 지적, 충고 기피 분위기조성의 문제가 생길수 있다아
2. 공정성 확보 어려움
평가자별로 상이한 기준에 따라 평가가 가능하며, 고과절차가 복잡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