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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 윤리의 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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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9 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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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물론.
물아일체:자유로울 수 있고, 자연과 내가 하나가 되는 경지
`너와 나의 구별은 사라진다.`-구별을 넘어서 근원적인 도에로 자아를 합치시 킴으로써 우리는 우리의 유한한 한계를…(drop)

-노자(604~531) 사회혼란의 원인- 도덕적인 타락이나,제도적 장치가 아니라,강요하는 `강제 자체` 강제는 인간의 자... , 동양 윤리의 전통인문사회레포트 ,

강제는 인간의 자...
사회혼란의 원인(原因)- 도덕적인 타락이나,제도적 장치가 아니라,강요하는 `강제 자체`

-노자(604~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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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604~531)
사회혼란의 요인- 도덕적인 타락이나,제도적 장치가 아니라,강요하는 `강제 자체`
강제는 인간의 자연적 본성에 위배된다된다.
도의 관점에서 선과 악, 아름다움과 추함, 나와 타인등의 discrimination은 무의미하다.
`인간은 자연의 일부일 뿐이다`
인간본성은 악할 수도 착할 수도 있다 ->선,악의 가치판단으로부터 독립해 있다
무위자연=자연에 따라 사는 것
자연의 순리에 따라 서로의 생명과 자유를 존중해 주고, 남에게 무엇을 강요하 지 않는 소박한 공동체의 삶을 강조
도= 모든 사물과 모든 가치의 배후에 있는 참된 자연의 원리

-장자(369~286):모든 사물과 모든 가치의 배후에 있는 `근원적인 도`의 관점에서
discrimination이 무의미하다고 보았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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