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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발전과 교육열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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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7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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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열심히 공부하는 길 밖에는 없었다.

국가발전과교육열에관하여
다. 그러나 이들 학교의 졸업제도는 없었다. 사학이나 향교에는 여덟살된 학생들이 들어가게 되어 있었다.
그러나 조선시대에는 관학(官學)이 충실한 교육을 시키지 못하였다. 이들은 사실상 생원・진사시험 준비를 하였으나 행정관리로 임용되는 수도 있었다.국가발전과교육열에관하여 , 국가발전과 교육열에 관하여법학행정레포트 ,

국가발전과 교육열에 관한 글입니다. 한국과 같이 철저히 중앙집권화되어 있는 관료제 국가에서는 관리가 되는 것이 가장 출세하는 길이었고 관리가 되려면 공부를 열심히 할 수 밖에 없었다. 기술교육은 잡학(雜學)이라하여 해당관청에서 정원을 정하여 가르치게 되어 있었다. 과거시험에 합격하는 것이 곧 졸업이었다. 특히 문관이 지배하는 유교국가에 있어서는 유교경전과 시문을 공부하지 않을 수 없었다. 유교교양을 잦추어야만 그 사회에서 양반노릇을 할 수 있었고 시험을 보아 관리가 될 수도 있었기 때문이다
전근대사회의 한국인들이 공부를 하는 길은 우선 학교에 입학하는 것이었다. 다만 성균관 유생들은 300일만 공부하면 문과시험에 응시할 자격을 주었으므로 그것이 곧 졸업이나 마찬가지였다. 당시의 지배층이었던 양반들은 생산은 노비에게, 행정사무는 서리들에게 맡기고 자기들은 오직 경전공부를 하는데 열중하였다. 이 곳에 들어가면 모든 것이 국비로 지원되었다. 국가에서는 성균관(成均館)・사학(四學)・향교(鄕校)를 두어 관리후보생을 양성하였다. 그 까닭은 첫째, 관학은 모두 국비로 지원되어야 하기 때문에 경비가 너무 들어 건국초기를 제외하고는 제대로 운영되지 못하였고, 두째, 유능한 선생이 지방향교의 교관으로 내려가기를 꺼려하여 교관의 질이 저하되었으며, 세째, 양반들이 자기의 자제들을 평…(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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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발전과 교육열에 관하여



국가발전과 교육열에 관한 글입니다. 그리하여 4서5경(四書五經)을 비롯한 유교경전과 시문을 공부하고 그 성과를 매일 선생으로부터 강(講)시험을 받는 학관일강(學官日講), 열흘에 한번씩 학관으로부터 시문을 테스트 받는 학관순과(學官旬課), 매월 예조(禮曹)에서 강시험을 받은 예조월강(禮曹月講)을 거치게 되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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