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열유체실험] 리니어 RICEM 성능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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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5 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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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어 RICEM 성능 實驗(실험)
① 實驗(실험) 목적
: 오토 싸이클로써 단발 연소 장치인 리니어 RICEM을 통하여 기본적인 수소연소 property(특성)을 observation하고, 프리 피스톤 기관에 대한 adaptation(적응) 성을 예측한다. 實驗(실험)결과로 취득한 데이터로 싸이클을 해석해본다.
Φ 〓 (FA)act / (FA)stoich 〓 (AF)stoich / (AF)act
당량비 Φ 는 이론(理論)과 실제가 같은, 즉 Φ 〓 1 에 가까울 수록 좋으며 특히 Φ ` 1 조건 (연료 농후, 공기부족, Rich-Burn) 에서는 연료의 불완전 연소가 일어나므로 당량비가 커질 수록 연소 효율은 감소한다.
또한 시간당 1kW 의 동력을 얻는데 소모되는 연료의 양(g)을 나타내는 연료소비율은(g/kW-h) 당량비 Φ 〓 1 근처에서 최소이며 과농이거나 희박 (Φ ` 1, 공기…(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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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과제/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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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이상적인 사이클과 실제 사이클의 차이를 analysis해보고 오차Cause 과 역화억제measure(방안) 을 제시해 본다. 공연비가 클수록 공기의 질량이 커짐을 알 수 있다
※ 당량비 [Equevalence Ratio]
: 기관의 실제 연소에 대해 이론(理論) 조건에 대한 상대적인 연료-공기 혼합물의척도로서 당량비 Φ 를 사용한다.
AF 〓 ma / mf
FA 〓 mf / ma 〓 1/AF
여기서 (ma 〓 공기의 질량, mf 〓 연료의 질량) 즉, 공연비는 연료의 질량에 대한 공기의 상대적인 양을 나타내고 연공비는 그 역수를 의미한다. 고효율 저배기 신에너지기관에 대하여 조사 및 고찰을 해본다.
② 이 론
1) 완전 연소에 대한 화학 反應(반응)식 (수소)
2) 공연비, 당량비
※ 공연비 [Air-Fuel Ratio (AF) / Fuel-Air Ratio (FA)]
: 기관에서 연소反應(반응)이 일어나기 위해서 공기와 연료의 적절한 상대적 양이 공급 되어야 하는데 공연비(AF, 공기-연료비) 와 연공비(FA, 연료-공기비)는 이와 같은 적절한 공기와 연료의 혼합비를 나타내는데 사용되는 파라미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