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지주의와 초대교회의 influence(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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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省略)
1) 초월의 관념: 경험적 현실을 초월한 그 무엇이 존재한다는 사상은 사실상 그리스도 신학을 예비한 것이다. 플라톤은 본질적 실재인 “이데아”(Idea, ousia), 즉 사물의 참된 본질에 관해 말했다.... , 영지주의와 초대교회의 영향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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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지주의와 초대교회의 influence(영향)
Ⅱ. 영지주의
소크라테스 이전의 고대 희랍철학은 기독교 교리의 역싸상 그리 큰 족적을 남기지 못했다.






Ⅱ. 영지주의1. 희랍철학과 영지주의의 사상적 맹아소크라테스 이전의 고대 희랍철학은 기독교 교리의 역사상 그리 큰 족적을 남기지 못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재론이 중세의 스콜라 철학에서 각광을 받은 점을 제외하면, 기독교 사상의 철학적 배경이 되는 우리의 론구는, 플라톤 철학과 스Test of English for International Communication(TOEIC) 그리고 신플라톤 사상에 주목한다. 동시에 우리는 그에게서 현실세계를 무가치하게 보는 것을 발견하게 되는데, 이것을 관념의 세계라 gksek
다. 이들의 철학적 배경은 기독교 사상가들에게 influence을 주어서, 그들이 기독교적 관념을 표현할 수 있는 형식을 다소간 암시해 주고 또한 보충해 주었지만, 대개의 경우 기독교의 독특한 메시지에 압도되어 버렸다....
1. 희랍철학과 영지주의의 사상적 맹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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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영지주의
1. 희랍철학과 영지주의의 사상적 맹아
소크라테스 이전의 고대 희랍철학은 기독교 교리의 역사(歷史)상 그리 큰 족적을 남기지 못했다. 플라톤은 항상 change(변화)하는 감관적인 것을 넘어서 지성으로만 파악되는 이데아의 초월적 비감관적인 세계를 인식하고자 하였다. J. L. Neve, A History of Christian Thought, 서남동 역,『기독교교리사』(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65), pp. 51-2.(1) 플라톤의 사상
Plato(B.C. 429-B.C. 347)의 철학적 열쇠는 그의 인식론에 있었다. 김광식 편저,『기독교사상』(서울: 종로서적, 1984), p. 8.이것을 이원적 세계(dual world), 즉 이데아의 세계와 현상의 세계의 사상이라고 한다.